어깨충돌증후군 증상 통증 견디기 힘들면

안녕하세요. 스포츠계분입니다.

SNS로 바디 프로필을 촬영하고 사진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관심도 높아지면서 신체 기능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 등을 위해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웨이트트레이닝을 무리하게 하다 보면 어깨 통증이 나타난다.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움직임이 자유로운 관절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가장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정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깨 관절 주변에는 회전근이라고 하는 4개의 작은 근육이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이 회전근 중 관절 위에 위치하여 어깨봉 아래에서 움직이는 극상근을 포함한 근이 어깨 지붕 역할을 하는 어깨봉 돌기와 충돌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과도한 부하가 수반되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반복적인 동작이나 부적절한 자세 등이 원인이 됩니다만. 헬스장, 배드민턴, 골프 등의 운동을 배우기 시작한 초기에 갑자기 운동량이 많아진 경우 자주 발생합니다.이 외에도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어깨 위로 팔을 올리고 일하는 직업군에서도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뼈의 모양에 문제가 있거나 노화로 인해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어깨를 이루고 있는 구조물에 손상을 입은 경우나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지만 구슬을 입거나 머리를 빗는 등 팔을 머리 위로 올릴 때 통증이 있고 뒷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속옷 끝을 맞추는 동작에서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낮보다 밤이 더 통증이 심해서 자다가 깰 수도 있습니다.팔을 움직일 때 걸리는 느낌이 들고, 어깨 안에서 톡 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을 방치할 경우 어깨봉과 어깨 근육의 반복적인 마찰로 근육이나 연부조직이 지속적인 자극에 노출되고, 이차적으로 회전근건염이나 파뇨로가 같은 어깨의 전반적인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회전근개 파열을 동반하지 않는 단순 어깨충돌증후군으로 진단되면 병원에서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등 비수술 치료방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그 중 통증 완화에 대표적인 활옹이 되는 것은 체외 충격파 치료입니다.체외충격파 치료는 염증이 있는 병변 부위에 고에너지 충격파를 가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세포의 활동을 둔화시키는 원리입니다. 그때 충돌증후군의 통증을 줄이고 인대나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 섬유소를 자극해서 상처 치료에 필요한 조직 재생을 돕게 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증상으로 인해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을 적용하면 입원을 하지 않아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에도 호전이 없거나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어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했다면 이릉 봉합하는 관절내시경과 같은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이러한 어기충돌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본인의 신체 상태를 점검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강도에서 시작해서 천천히 각도를 늘려야 하고 어깨에 작은 문제가 느껴지면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인 대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주기적인 스트레칭도 잊지 마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