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관련주 및 전망 :: 조선업 호황! 자율주행선박의 시대 개막

오늘은 2021년 3월 24일 방송된 SBS Biz 필살기 ‘고단자외전’ 57회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이번 필살기 고수외전의 주제는 조선업의 모든 것

맞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조선업 관련주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볼까요?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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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에즈 운하 사고와 관련하여 해운, 조선 관련주들이 떠들썩한데 비단 수에즈 운하 사고 때문만이 아니라 유가 상승 문제와 관련해서도 조선업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최근 국내 ‘조선업계’에도 호재가 잇따르고 있는데, 바로 작년 말부터 이어지고 있는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 랠리입니다.

국내 조선기업들이 세계 1위 선박 수주량을 유지하며 업황 회복의 혜택을 톡톡히 보고 있지만 수주 훈풍에 돛을 단 조선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3월 9일 기준 유가 상승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66달러까지 올랐는데 80~100달러까지 오른다는 얘기도 있대요.

원유를 생산하는 기업, LNG가스를 생산하는 나라는 당연히 원유와 가스를 팔아야 하기 때문에 배가 필요하다, 필연적으로 선박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현재 가장 선박 기술력이 뛰어난 나라, 조선업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나라는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이라는 것이지만 산업 통상 자원부에 의하면 향후 수익이 점점 커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성장성이 더욱 기대되는 국내 선박 기술력에 힘입어 당연히 국내 조선업 호황을 가져올 기회가 열렸다고 보여집니다.하지만 조선 주식은 별로 오르지 않는 것 같다고 느끼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조선주가 수주를 받더라도, 선박 발주에서 제조 및 입금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곧바로 수익에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발주만으로 조금 반등은 하지만 그것이 주가에 연결되어 빵과 나오는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정기 선박 발주 후 해당 기업의 주가는 잠시 반등하지만 강한 상승세를 타고 수익률이 급상승할 수는 없습니다.그 시간 동안 사람들은 지루하고 상승의 타이밍까지 기다릴 수 없으니까 아마 조선 주식에 대해서 실망할지도 모른다는 점, 참고하세요.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조선업의 엔진 기술력에 대해서는 세계 최고!1위입니다.

국내 조선업계 호황 배경

최근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2025년에는 탄소배출량을 30%까지 줄여야 하고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50%를 감축해야 합니다.이러한 글로벌 탄소배출량 감축 규정으로 인해 조선업체들도 비상이 걸렸다고 합니다.뿐만 아니라 각국 조선업체들의 과거 전면적으로 봤을 때도 다양한 사건 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먼저 2009년 일본해협에서 한국 화물선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충돌한 사고가 있었습니다.당시 일본 이지스함은 앞부분이 날아갈 정도로 엄청난 파괴를 입었다고 하는데 파손이 심각했던 일본 호위함에 비해 정상이었던 한국 화물선은 가벼운 수리 후 운항을 재개했다고 합니다.그리고 2020년 모리셔스에서 좌초되면서 일본 화물선 MV와 카시오호가 두 동강 나면서 기름 유출로 극심한 오염이 발생했다고 합니다.지난 2018년 중국산 LNG선 글래드스톤호가 태평양 운항 중 호주 앞바다에서 엔진 고장으로 멈춘 사고가 발생해 결국 폐선 처리됐다는 겁니다.그렇다면 과연 선박 발주사로서는 어느 나라에 배를 맡길까요?이런 배경에 힘입어 한국이 중국, 일본에 비해 엄청난 호재로 수주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2020년 기준 글로벌 선박 46척을 수주받아 2021년 2월 한 달간 국내 조선 3사의 수주 실적은 61척(약 5조5700억원)에 달했다고 합니다.양재영 고수 공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3월 국내 조선 3사의 수주 실적은 더 좋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국내 조선업 관련 기업국내 조선업이 수주 호조로 호황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덩달아 급등하는 조선 관련 분야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선박 내부로 들어가는 인테리어, 선박 엔진, 영하 163도의 극저온 환경을 견딜 수 있는 LNG 연료 탱크, 선박 제조에 필수적인 철강 후판 등 조선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호황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기업 중 성장 가능성 높은 조선 관련 기업은? 1. 조선 3사 – 현대중공업지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지주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5월 재상장한 지주회사입니다.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로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현대건설기계 등이 있습니다.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하여 세계적인 종합중공업회사로 성장하였고 조선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술로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전기전자시스템, 녹색에너지, 건설장비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현대중공업지주의 조선중간지주회사로 한국조선해양이 있고 그 아래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이 있습니다.(왼쪽)현대중공업지주 1년선행차트(오른쪽)현대중공업지주 1주일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인 현대 중공업 지분은 시가 총액 4조 4631억원에서 코스피 69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약 1960억원입니다. 한국 조선 해양 한국 조선 해양은 현대 중공업 그룹의 조선 지주 회사로 남을 지배하는 동시에 미래 기술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 회사로는 현대 중공업 현대 삼호 중공업 현대 미포 조선 등이 있습니다.현대 미포 조선, 현대 삼호 중공업, Hyundai-VinashinShipyard등 종속 기업을 포함한 조선 부문에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매출액은 조선 84.36%, 해양 플랜트 7.10%, 엔진 기계 4.32%등으로 되어 있습니다.(왼쪽) 한국조선해양 1년 선행차트(오른쪽) 한국조선해양 1주일 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의 한국 조선 해양은 시가 총액 9조 5190억원에서 코스피 36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무려 510억원입니다. 현대 미포 조선 현대 미포 조선은 중형 선박 건조 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기업으로 성장했고 지주 회사인 한국 조선 해양(주)R&D인프라를 통해서 시장 변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석유 화학 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가치 특수 선박 시장 진출에 성공했습니다.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하고 에코/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에 의한 신규 및 노후화한 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 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왼쪽) 현대미포조선 1년 선행차트(오른쪽) 현대미포조선 1주일 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인 현대 미포 조선은 시가 총액 2조 6202억원에서 코스피 115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약 144억원입니다. 현대 중공업, 현대 삼호 중공업:비상장 장외 주식 대우 조선 해양 대우 조선 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 회사로 사업 부문은 선박, 해양 사업 건설 사업 그 외의 사업(에너지 식품 사업, 풍력 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 화물 운송 사업 등)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선박 해양 산업은 막대한 시설 자금이 따른 기간 산업 자본 집약적인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 집약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독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 운영 전략 및 안벽 운영 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왼쪽) 대우조선해양 1년 선행차트(오른쪽) 대우조선해양 1주일 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의 대우 조선 해양은 시가 총액 3조 95억원에서 코스피 100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10억원입니다. 삼성 중공업 삼성 중공업 사업 부문은 선박, 해양 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하는 조선 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 공사를 하는 E&I사업 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서 발주가 열세를 보였고 수주 잔량은 전년 대비 감소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매출은 조선 해양(L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등)부문이 103.28%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는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왼쪽) 삼성중공업 1년 선행차트(오른쪽) 삼성중공업 1주일 선행차트(왼쪽) 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 1주일 막대 차트 코스피 상장사인 삼성중공업은 시가총액 4조6494억원으로 코스피 68위이며 2020년 12월 영업이익은 약 -317억원입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약간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스웨덴 스테나사와의 계약금 반환 소송에서 패소한 데 이어 지난 2월 말 브라질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유전개발 입찰전에서 탈락했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지금은 한국조선해양과 현대미포조선이 투자하기에 좋다는 소견이 있습니다.2. 선박제조시 필수품 납품관련 업체1) 선박 제조원가의 약 20%를 차지하는 배의 외측 구성품인 후판 납품업체-현대제철, 포스코현대제철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고로(=용광로) 부문에서는 현대차그룹 내 공동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매출은 판재 51.63%, 봉형강 33.79%, 반제품, 부산물 외 6.98% 등입니다.(왼쪽) 현대제철 1년 선행차트(오른쪽) 현대제철 1주일 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인 현대 제철은 시가 총액 6조 3854억원에서 코스피 51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1437억원입니다. 포스코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의 포항 제철소와 광양 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공정 거래 법상 포스코 기업 집단에 속하고 현재 기업 집단에 소속하는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 강판, 포스코 대우 포스코아이시티, 포스코켐텟크, 포스코엠텟크 등이 있습니다.매출은 철강 부문 49.18%, 무역 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 부문 5.12%등으로 되어 있습니다.(왼쪽)포스코 1년 선행차트(오른쪽)포스코 1주일 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의 POSCO는 시가 총액 28조 1178억원에서 코스피 13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약 1조 2466억원입니다.2)액화 천연 가스(LNG)를 저장하는 화물창 납품 업체-한국 카본 한국 카본 1984년 9월 17일 탄소 섬유 및 합성 수지 제조를 주 사업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 카본은 낚싯대 재료의 Carbon Sheet을 생산하는 1984년 설립, 출범한 뒤 LNG의 수요 증대와 함께 LNG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생산하고 있습니다.한국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바닥 장식 재료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LNG화물창을 만드는 기업은 한국이 아니라 거의 프랑스의 GTT사가 LNG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기술을 독점하고 있습니다.LNG운반선 1척을 수주 받으면 약 2000억원까지 줄 것 같습니다, LNG운반선 1척당 2000억원이라고 했을 때 프랑스의 GTT에서 5%의 수수료를 받아 가고 있다고 합니다.LNG운반선 1척을 팔아 GTT사는 수수료로 100억원을 가져가는 것입니다.이 때문에 한국도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지만 많은 인재가 한마음으로 한국형 LNG화물 창고를 만들기 위해서 연구하고 LNG화물 창고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지금은 모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이대로 수주-납품 과정이 초스피드로 진행되면 좋겠는데 아무래도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고수외전 방송 중 공개된 양재영 고수 소견으로는 현재 LNG 화물창고 관련주가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합니다.한국카본 재무제표를 보면 2020년 4분기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정도로 대단합니다.→ 어닝 서프라이즈: 기업의 영업실적이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을 가리키는 경제용어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적 대비 주가는 미지근한 상태여서 시장에서는 아직 반응이 오지 않고 있습니다.조선 3사의 수주를 받으면 한국 카본의 수주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익이 좋아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왼쪽)한국카본1년선행차트(오른쪽)한국카본1주일선행차트(왼쪽)1개월 막대 차트(오른쪽)1주 장대 차트 코스피 상장 기업의 한국 카본은 시가 총액 5341억원에서 코스피 321위로 2021년 3월 영업 이익은 약 81억원입니다.3)선박 운항에 필요한 엔진 납품 업체-HSD엔진 HSD엔진:LNG선박용 엔진 업체 HSD엔진은 종합 엔진 생산 전문 업체로 선박 엔진 사업 및 디젤 발전 사업, 부품 판매 사업, 환경 오염 방지 시설 업체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이 회사는 세계 제2위의 저속 엔진 시장 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한국의 엔진 메이커 3개사가 세계의 동력 평균 50%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국제 해사 기구(IMO)유해 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 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양·재용 고수에 의하면, LNG선박용 엔진 제조의 HSD엔진은 저속, 고속 엔진이 제조 가능하며 동력 분야에선 최고 기업으로 국내 조선 3개에 엔진을 납품하고있습니다만, 소형 주지만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굉장히 좋은 기업이라는 것입니다.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주가가 증가하고 너무 좋지만 올해 들어 주가가 급락한 이유는 HSD엔진은 대주주의 지분율이 상당히 높았던 기업이었지만 최근 대주주가 300만주를 처분하면서 주가가 급격히 떨어진 것이래요.기업 내부의 문제가 없어 지금은 다시 서서히 오를 것이라는 것입니다.(왼쪽) HSD엔진 1년 선행차트(오른쪽) HSD엔진 1주일 선행차트(왼쪽) 한 달 막대 차트(오른쪽) 일주일 막대 차트 코스피 상장사인 HSD 엔진은 시가총액 3812억원으로 코스피 386위이며 2021년 3월 영업이익은 약 10억원입니다.◆ 선박용 엔진 관련주의 전망은?선박 필수품 엔진은 계약 후 설계 후 배를 건조해 실적이 반영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한 조선업 투자는 인내심과의 싸움에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하는 국내 조선업 관련주의 투자 전망과 요령!조선주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경기가 회복되면 철강 주주들이 우선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차량 부품 생산에서도 실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조선사에 납품하는 철강 업체에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대표적인 조선업 납품주로는 선박 후판을 생산하는 현대제철, 포스코, 동국제강이 꼽히는데 조선, 자동차, 건설 등에 사용되는 냉연강판도 철강회사에서 생산하니 현대제철, 포스코에 주목하세요.조선업은 계약과 동시에 설계가 들어가 선박이 완성되기까지 최소 1년 이상 장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약금 입금 후 인수해도 늦지 않다고 하니 이제 서서히 조선업 관련주를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된다고 합니다.각자의 사정에 맞게 무리 없는 소액으로 접근하는 것을 권장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리 선점하고 기다리는 분명 좋은 수익률을 가져오는 효도 종목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철강, 엔진, 화물창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장소는?위 종목 중 1위는 철강주입니다.철강은 건설, 자동차, 선박, 파이프 등 산업 전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경기 호황이 오면 먼저 철강주에 주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선업계의 새로운 바람: 자율운항선박 시대이제 운전자 없는 자동차의 탄생 예정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업계에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오듯 최근 조선업계에도 ‘자율운항 선박’이라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실제로 국내 자율운항 기술력은 아직 부족한 편이라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뒤처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워낙 추진력이 강한 나라다 보면 자율운항 선박 선진국 기술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고 합니다.이에 대해 기분 좋은 소식을 덧붙이자면, 한국 조선해양이 세계 최초의 LNG 운반선 가상 시운전 기술을 개발하여 실험한 결과 영국 로이드 선급 기본 승인 완료라는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아울러 삼성중공업은 비록 크기는 작은 배였지만 2020년 10월 예인선 원격자율운항 시연에 성공했고, 올해 8월 목포-제주 항로에서 대형 선박 원격자율운항 테스트를 계획 중이라고 밝혔습니다.’스마트 선박’으로 조선업계가 빠르게 발전할 예정이며, 향후 조선업계에도 자율운항선박 시대가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운항선박에 발생하는 문제점인 선박의 가장 위험한 점은 해상 무장강도 해적입니다.만약 무인자율운항선박에 해적이 나타난다면 피해가 상당할텐데 해적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거북선처럼 등을 가리고 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이에 따라 현대판 거북선이 탄생하여 이미 자율 운항을 연습 중이라고 합니다.’스마트 선박’으로 조선업계가 빠르게 발전할 예정이며, 향후 조선업계에도 자율운항선박 시대가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운항선박에 발생하는 문제점인 선박의 가장 위험한 점은 해상 무장강도 해적입니다.만약 무인자율운항선박에 해적이 나타난다면 피해가 상당할텐데 해적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거북선처럼 등을 가리고 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이에 따라 현대판 거북선이 탄생하여 이미 자율 운항을 연습 중이라고 합니다.오늘 포스팅 내용은 양재영 고수의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이 정보는 SBS Biz 필살기 ‘고단자외전’ 57회에서 다룬 내용입니다.선박관련주라니… 육지인 저는 주식공부를 시작하기 전에는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분야인데, 오늘도 필살기 달인 외전 덕분에 10배 똑똑해진 기분입니다!다음 명인 외전도 놓치지 않겠습니다!이 게시물은 투자를 권장하는 것이 아님을 명확히 합니다.모든 투자의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참고하셔서 성공적인 투자가 되길 바랍니다.* 포스팅 내용 중 잘못된 정보나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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